고등학생 때, 그리고 대학교 1학년 때 중국어를 잠깐 공부했다가 그 뒤로는 아예 10년 이상 손을 놓은 상태였습니다. 

그러다가 예전에 공부해 둔 게 아까워서 시험 점수라도 따야겠다고 생각하고 HSK 4급 공부를 알아봤는데요,

금전으로 동기부여를 하고자 파고다 환급반 강의를 수강했어요.

 

 

아무래도 듣기가 제일 걱정이었습니다. 읽기는 한자에는 비교적 자신이 있어서 걱정이 없었구요, 쓰기는 이 때는 잘 할 줄 알았어요...^^

 

그런데 듣기는 실제로 공부하고 중국어를 들어본 지가 너무너무 오래되다 보니, 정말 녹음을 들었을 때 무슨 소리를 하는지 하나도 안 들리는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조아라 강사님께서 진행하시는 강의를 한 강 한 강 들으니 조금씩 내용이 귀에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매 강마다 큰 줄기는 교재 구성대로 강의해 주시는데, 강의에서는 그 내용의 강약 조절을 잘 해 주셔서 좋았어요.

 

그래서 접속사 등 중요한 단어들이나, 듣기에서 자주 나오는 중요한 문법 사항들이 쏙쏙 귀에 잘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자주 등장하는 말들이 귀에 잘 들리게 되니 처음에는 답이 없다고 생각하던 듣기에서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진짜 오랜만에 외국어를 나름 밑줄 그어 가며 열심히 공부한 흔적입니다^^;

읽기, 쓰기 강사님들도 모두 좋았고, 교재는 마찬가지 방법으로 공부했어요. 다만 쓰기쪽은 좀 불성실했더니 결과가 안 좋았습니다... (참고로 교재는 별도 구매입니다)

 

 

아래는 60일 중 40일정도 지났을 때의 진도율을 캡쳐한 것인데, 독해 부분은 출석을 위해 비교적 설렁설렁 들은 것이 많고, 듣기 쪽은 열심히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모의고사는 마지막에 열심히 들어야지~ 생각해 놓고 막판에는 본업에 바빠서 집중해서 듣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매일같이 출석체크를 위해 강의를 수강한 결과

결국 248점으로 합격했고, 230점 이상이라는 조건을 충족하여 성적환급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읽기는 예상처럼 높게 나왔지만, 쓰기가 너무 낮아서 혹시 듣기에서 망했으면 큰일이 날 뻔 했어요 ㅠ

(쓰기 점수가 왜 저런진 묻지 마세요... 일단 쓰기 연습을 전혀 안 해서가 문제였던 것 같고, 강사님 잘못은 아니에요ㅠㅠ)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일정 점수를 얻는 것이고,

그 점수를 얻기 위해서 가장 고전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매일매일 공부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시험을 준비할 때 환급반으로 준비하면 출석+공부와 돈이 직접 연결되어 있으니

동기부여가 확실해서 좋은 결과를 많이 얻는 것 같습니다.

 

HSK 점수가 필요하다면 파고다 환급반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시험 준비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고다인강 HSK환급반 바로가기: https://bit.ly/3xXoWzz

 

외국어인강 1위, 파고다인강

파고다인강강사의 최신인강을 바로보자! HSK인강

www.pagodastar.com

 

본 포스팅은 실제 구매한 강의 후기이며파고다인강 환급반 환급 미션 참여를 위한 포스팅 입니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LE B2 취득!  (0) 2024.04.05
HSK 5급, 파고다인강으로 취득하고 환급도 받기!  (0) 2023.08.06
해커스 공인중개사 환급반 합격 후기  (0) 2022.12.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