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세계대전사존 키건, 2차세계대전사   


8월에 읽은 책들
1. 존 키건, 1차세계대전사
2. 존 키건, 2차세계대전사
3. 김연수, 우리가 보낸 순간: 시
4. 김연수, 우리가 보낸 순간: 소설
5. 할레드 호세이니, 그리고 산이 울렸다
6. 토머스 조이너, 왜 사람들은 자살하는가?
7. 윤호정, 박광희 편역, 대한제국아 망해라
8. 니나 상코비치, 혼자 책 읽는 시간
9. 줄리언 반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10. F. 스콧 피츠제럴드, 아가씨와 철학자


1.2. 먼저 존 키건의 양차 세계대전사는 볼륨 때문에 읽을 때 ㅎㄷㄷ했지만 읽은 보람이 확실히 있었다. 다만 전투 묘사 같은 건 의경이라 그런...건 아니겠고 따라가기가 힘들었다. 특히 1차세계대전사의 경우 지도같은 것들이 많이 부족한 게 아닌가 싶다. 또한 80년대 후반에 쓰인 책이다 보니 최신 연구성과들이 없는 것도 읽을 때 감안해야 할 것 같다. 무엇보다 2차대전에서 독소전쟁 비중이 너무 적다...


3.4. 김연수의 책들인데, 김연수가 시나 소설들을 뽑고 거기에 짧은 글들을 붙인 것. 결론부터 말하면 솔직히 별로. 물론 시는 일단 내가 잘 모르는 것도 있고... 짧은 글들이 재치있는 글들도 많은데 뭔가 굳이 이 책을 봐야 하나 싶다. 다른 산문집들도 어마어마하게 많으니까. 다만 소설편 뒤에 있는 저자의 말은 굉장히 공감갔다. 자신이 비관, 비관, 비관만 하다가 긍정주의자가 된 이야기.


5. 고등학교 졸업할 즈음에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을 읽었었는데, 그 때도 인상깊었지만, 좀 더 다양한 소재들과 시간들을 포괄하는 이야기. 비단 아프가니스탄에 국한된 감성이 아니라 보편적 감성을 풀어내는 느낌.


6. 나를 이해하기 위해 읽었다.


7. 제목이 자극적이긴 한데, 결국 한말의 여러 비사, 야사들을 당시 '우국지사'가 모아놓은 책. 제목이 너무 자의적인 것 같은게 윤호정은 여러 이야기들을 모아 놓아서 어떨 때는 고종이나 민비(명성황후)가 병맛일 때도 있는데 어떨 때는 괜찮아 보이기도. 비록 단편적이고 체계는 없으나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 사회상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는 괜찮았지만, 굳이 샀어야 했나 싶다.


8. 1년동안 하루에 1권씩 책을 읽고 서평을 쓴, 전직 변호사 엄마에 관한 책. ㄷㄷ하다 나도 언젠가 이런 1년을 보내 봐야지 하고 생각만 합니다.


9. 맨부커상 수상작이라서 기대했고, 어느 정도는 기대가 충족되었던 소설책. 그런데 너무 막장드라마 같기도 하고... 어떻게 그런 인과관계가 있었는지 납득이 안 가서, 쉴새없이 읽어내린 후 덮고 나서 속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10. 피츠제럴드의 단편들은 읽을 때마다, 발랄하게 튀면서도 가슴에 잘 스며드는 것 같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때도 피츠제럴드 식의 아름다움에 취했었는데, 비교적 초기작들인 이 책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읽으면 읽을수록 1920년대의 미국 사회에 대한 향수병 비슷한 게 생길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