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맨 부커 인터내셔널 상을 받았다. 기쁘다.

2. 다만 한 가지 지적하고 싶은 점은, 한강이 받은 상은 '인터내셔널' 상이라는 점. 원래 맨 부커 상은 영어권 작가들에게만 수상되는 상이고, 인터내셔널 상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생긴 상이다. 그러니까 '맨 부커 상'이 권위와 역사가 있는 상인 건 맞지만 그 권위와 역사가, 신설된 인터내셔널 부문까지 자동으로 (언론들이 노벨 문학상과 동급이라고 설레발칠 정도로) 세계 최고의 상으로 만들어 주는지는 모르겠다. 물론 어느 정도 큰 상임은 사실이고, 경쟁한 작가들을 봤을 때는 정말 최고 클래스의 상 중 하나긴 한데, 이건 권위 없는 상도 좋은 작가 꼽으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3. 그래도 내가 기쁜 건 이 기회로 사람들이 그래도 이 책을 전보다 많이 읽을 것 같아서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감정은 굉장히 복잡했는데, 맨 부커 상에서 얘기한 것처럼 정말 '아름다우면서도 잔인한' 이야기에 읽기를 멈추지 못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내가 영영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은 이야기인, 소속될 수 없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은 생각도 들었기 때문인데, 이런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조금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어서.

4. 평범해 보였던 어떤 현대인이 구도(救道)에 모든 것을, 삶의 마지막 불꽃까지 바치는 모습을 내가 지켜볼 수 있다면 비슷한 느낌이 들까. 인간의 폭력의 본질에 대해 수십 년을 탐구한 작가가 제시한, 폭력을 피하기 위해 육식을 거부하다가 죽음, 또는 무(無)에까지 다가가는 주인공과 달리, 나는 육식의 맛을 그 어떤 맛보다도 좋아하고 뭐 폭력을 딱히 선호하진 않지만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매체들을 좋아하는 지극히 말초적인 감수성을(감수성도?) 지닌 사람이니까... 사실 그 "폭력을 거부하는 과정"에의 묘사가 매우 서늘하고 선명한 폭력을 수반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끌렸던 것이기도 하고. 나는 이러한 사람들의 감정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을까, 아니 노력하면 최소한의 진전이라도 맺을 수 있을까.

5. 채식주의자는 군생활 중 굉장히 드물게 내가 두 번 읽은 책 중 하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 까먹어서 쓸 말이 없는 걸 보니 조만간 다시 읽어야겠다.





+ Recent posts